본문 바로가기

목차

    경제 꿀팁

    국민연금이 폰지사기가 아닌 이유

    by e슈렉카 2023. 1. 27.

    국민연금이 이대로라면 2050년 고갈 위기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데요.

    그러면 더 내고 덜 받게되는것만이 정답일까요?

     

     

    "국민연금, 2050년 '고갈' 위기..'더 내고 덜 받게' 개혁을" - 머니투데이

    [머투초대석]'국가대표 씽크탱크' 자본시장연구원 신진영 원장"이번 윤석열 정부는 지지율이 떨어질 것을 감수하고라도 국민적 합의를 이뤄 국민연금을 개혁 해야...

    news.mt.co.kr

     

    한국의 국민연금 제도는 어떤 이유로 폰지사기와 비슷하다는 주장이 자주 제기되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그 이유에 대해 한번 다뤄봅니다.

     


    한국 국민연금 폰지 사기인 이유

     

    폰지 사기는 사기를 치는 개인이나 조직이 벌어들인 이익이 아니라 신규 투자자가 기부한 자금에서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을 지급하는 일종의 투자 사기입니다.

     

    한국의 국민연금 제도는 현 퇴직자의 급여를 지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신규 근로자가 유입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폰지사기라는 주장이 자주 제기되는데요. 연금 프로그램의 주요 수입원인 국민연금기금은 투자나 기타 수입원이 아닌 근로 개인의 기여금으로 주로 자금을 조달합니다. 결과적으로 기금에 기여하는 사람들의 수가 줄어들면 시스템은 퇴직자에게 급여를 지급할 충분한 자금이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종량제(pay-as-you-go) 방식으로 현재 근로자의 보험료로 퇴직자의 급여를 지급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투자나 저축이 이뤄지지 않는 것도 폰지사기의 특징인데요.

     

     

    정부는 국민연금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정년연장, 보험료율 인상, 연금플랜 수 확대 등 다양한 조치를 취해 왔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구 고령화, 기대수명 증가, 저출산 등으로 국민연금 제도는 여전히 장기적인 재정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폰지사기처럼 운영된다는 주장도 있지만 이는 불법적인 제도가 아니며 정부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것은 논쟁의 문제이지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